티스토리 뷰

네. 또 샀습니다ㅋㅋㅋㅋ 이번에는 동계 백패킹 준비를 위해서 사계절 텐트를 구입을 했어요. 저번 텐트 추천글에서 소개한 어썸홀리데이의 래디언스 2p ex인데요. 초캠 장터에서 아주 좋은 가격에 득템을 했습니다. 오늘은 래디언스 2p ex 텐트를 개봉하면서 소개해볼게요.

 

[정보] 2인용 백패킹 텐트 비교 추천 (백컨트리 재너두/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EX/니모 다이거 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텐트가 네뷸라2랑 폴러투맨인데, 이너텐트가 완전 메쉬여서 봄 가을 겨울에 사용할 텐트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뭘 살지 서치를 하고 있는데, 텐트 종류도 엄청 많고 가격

cho2cho2.tistory.com

 


1. 스펙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플라이
15D 립스탑 나일론, 양면 실리콘 코팅, 내수압 3000mm, 인열강도 9kgf(최소)
이너텐트
10D 립스탑 나일론, 테플론 코팅

이너텐트 바닥
30D 립스탑 나일론, 테플론/PU코팅, 내수압 17,000mm
메쉬
20D No See-um mesh
그라운드시트
75D 폴리 210T, 테플론/PU코팅, 내수압 14,000mm
폴대
오성 두랄루민 TRX Airlite Eco-duralumin 9.7Pi
크기
이너텐트(220×140×110cm), 전체크기(230×310×130cm), 수납크기(38×30×18cm), 압축크기(38×20×18cm)
무게
최소 2.4kg(플라이, 이너텐트, 폴), 최대 3kg(플라이, 이너텐트, 폴, 팩, 리페어킷)
구성품
플라이, 이너텐트, 폴 세트, 스페어 폴, 팩 14ea, 가이라인 6ea, 팩 파우치, 폴 파우치, 수납 파우치, 리페어킷, 실리콘 심실러
색상
올리브, 샌드
  

 

작년에 출시된 어썸홀리데이의 래디언스 EX는 가혹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원단 강성을 800~1100% 향상시켰고, 이너텐트 바닥 내수압을 기존 3,000mm에서 17,000mm로 향상, 폴 구경을 8.7에서 9.7pi로 강화, 가이라인 포인트도 6곳 추가, 개폐 가능한 벤틸레이션으로 개선, 새로운 폴훅 시스템을 채용했습니다. 이렇게 더 강력해진 스펙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텐트를 처분하고 래디언스 2p ex를 구매했어요.

래디언스 2p ex는 플라이의 원단이 양면 실리콘 코팅 원단으로 바뀌었습니다. 양면 실리콘 코팅은 심실링 테이프를 이용한 방수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수분을 머금으면 부불어 오르는 특수 실을 이용해서 방수 효과를 얻게 되는데요, 간혹 비가 새기도 합니다. 만약 비가 샌다면 그 부분에 심실링을 하라고 실리콘 심실러가 동봉되어 있어요.

심실링을 직접 해줘야 하는 것은 귀찮지만, 원단에 실리콘 코팅을 하게 되면 원단의 인열 인장 강도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제조사에서 밝힌 스펙은 인열강도가 9kgf로 늘어났다고 하는데, 힐레베르그 텐트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해요.

 

2. 구성품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구성품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구성품은 플라이, 이너텐트, 폴 세트, 스페어 폴, 팩 14ea, 가이라인 6ea(4개는 텐트에 부착되어있음), 팩 파우치, 폴 파우치, 수납 파우치, 리페어킷, 그라운드시트(별매), 실리콘 심실러가 있습니다.

어썸홀리데이 텐트들은 파우치가 미스테리월의 패커블 디팩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패커블 디팩에 압축하는 스트랩도 채택을 해서 패킹 부피도 줄일 수 있어서 배낭 패킹에 정말 편리했습니다.

 

3. 설치방법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설치방법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설치방법은 엄청 간단합니다. 저는 그라운드시트가 이미 결합이 되어있어서 바로 스킨을 펼쳐주었어요. 래디언스 로고가 있는 쪽이 측면이니까 참고하세요! 설치 당일 바람이 많이 불고 얼음이 많이 미끄러워서 팩다운 먼저 해주었습니다. 바람이 안부는 날은 나중에 해줘도 상관없습니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허브폴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허브폴

다음엔 허브를 잡고 흔들어주면서 폴을 결합시켜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저 가운데 뚫린 부분이 위쪽을 향하게 텐트 위에 놓아주어야 합니다. 거꾸로 설치하면 다시 다 풀고 설치해야 해서 신경 써서 놓아줍니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폴컵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폴컵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자립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폴컵

그리고 네 군데에 있는 모서리 폴 컵에 폴을 넣어주면 뼈대가 대충 만들어집니다. 여기까지 하면 50프로는 끝나요.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릿지폴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자립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폴대 설치

다음엔 허브폴 후크를 먼저 끼워준 후에 릿지폴(짧은것) 먼저 결합시켜주고, 그 다음에 나머지 폴 후크를 결합해주면 텐트가 자립을 합니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설치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설치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설치

이제 마지막으로 전실을 팩다운을 해주면 텐트 모양이 완성됩니다. 진짜 처음 설치하는데도 10분도 안 걸린 것 같아요. 제대로 텐션을 안 줘서 주름이 좀 있지만 전실 말고는 아주 짱짱하게 설치가 됩니다.

 

4. 디테일

마지막으로 래디언스 2p의 디테일을 더 보여드릴게요!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허브폴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허브폴

폴대의 두께는 전에 사용했던 네이처하이크 텐트보다 확실히 두꺼워져서 든든한 마음이 듭니다.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허브폴을 채용해서 설치할 때 아주 빠르게 설치가 가능해요. 허브를 잡고 흔들면 폴대가 95프로 완성이 됩니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벤틸레이션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벤틸레이션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벤틸레이션

벤틸레이션은 벨크로로 열고 닫을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텐트 내부에서 열고 닫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밖에서 열고 닫아야 합니다. 벨크로도 싸구려 찍찍이가 아니라 의류에 사용되는 고급스러운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출입문 고정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출입문 고정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출입문 고정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출입문 고정

문을 고정하는 방식도 매우 편리합니다. 제너두랑 엘찰텐에 쓰고 있는 방식인데 일일이 말아서 고정하지 않아도 후크를 걸어 주기만 해도 문이 개방감 있게 열립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많이 고려한 게 보였어요.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전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전실

다음은 래디언스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그라운드시트입니다. 전실 절반을 커버해줘서 사진처럼 배낭이나 짐을 오염되지 않게 올려 둘 수 있어요. 저는 가방을 멘바닥에 잘 안 내려놓아서 아주 맘에 드는 특징이었어요! 사용하지 않는다면 안으로 접어서 넣어주면 됩니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전실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전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전실

이제 내부로 들어가 볼게요! 래디언스는 전실 쪽에 독특한 기능을 채택하고 있는데 플라이 끝쪽의 토글을 오링에 걸어주면 사진처럼 환기구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환기 구멍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해 두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래디언스는 측면이 바닥에 많이 붙어있는 텐트라서 이런 식으로 개방을 해두면 결로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내부 포켓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내부 포켓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내부 포켓

이너텐트는 솔리드로 되어있어 사계절 텐트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입문은 메쉬로도 이용이 가능해서, 여름에 사용하기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그리고 내부의 각 모서리에는 네 개의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문 고정방식은 그냥 상부 포켓에 넣는 방식인데요, 확실히 돌돌 말아서 보관하는 것보다 간편해서 좋더라구요.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랜턴고리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랜턴고리

랜턴고리도 다섯 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랜턴을 걸지 않는 곳은 여분의 줄을 활용해서 소지품을 걸어 두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가이라인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가이라인
어썸홀리데이 래디언스 2P ex 가이라인

래디언스 2p ex는 가이라인 포인트가 6개가 더 추가되었습니다. 각 폴대에 2개씩 위치하고 있고 하나로 모아지는 스타일입니다. 릿지폴을 사용하고 있는 텐트는 전실에 수직으로 불어오는 강풍에 취약한데, 래디언스 2p ex는 가이아웃 포인트를 전실에도 새로 만들어서 릿지폴이 강풍에도 견딜 수 있게끔 개선되었어요. 그리고 폴 후크쪽에는 힐레베르그처럼 원단을 덧대어 하나로 연결해 원단에 가는 힘을 분산시킬 수 있게 설계되어있습니다.

 

5. 총평

비싸지 않은 가격에 넓은 실내공간을 가진 튼튼하고 설치가 편한 사계절용 자립하는 백패킹 텐트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텐트입니다. 물론 비슷한 방식의 텐트인 재너두와 엘찰텐보다 1.3kg 정도 더 무겁지만, 더 튼튼하기 때문에 저는 래디언스를 선택했습니다. 물론 실내공간도 다른 2인용 텐트에 비해서 20cm 정도 더 넓기도 하구요. 

가장 큰 단점으로는 누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애초에 제조사에서 누수의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실리콘 심실러를 동봉해서 보내주었습니다. 모든 래디언스2p ex에서 비가 새는 건 아닌 것 같고, 모든 부위에서 새는 것도 아니라서, 저는 올여름 전에 심실링을 해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5폴구조보다 온전한 3폴 구조로 만들었음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약간 무거워도 진짜 ex버전 답게 완전 자립형으로 만들었다면 저는 더 만족스럽게 이용했을것 같아요.(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앞으로 열심히 이용해 보고 추가적인 사항이 있다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리뷰는 제 돈 주고 제가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